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책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by 영군짱 2020. 4. 13.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

짐 로저스, 백우진

“향후 10~20년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나라!”-짐 로저스 월스트리트의 전설, 세계 투자의 중심에 선 ‘한반도’를 주목한다! 2015년 CNN 인터뷰를 통해 “내 돈 전부를 북한에 투자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하겠다.”(If I could put all of my money into North Korea, I would)고 밝힌 후 이어져 온 짐 로저스의 한반도 투...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자로 꼽히는 짐 로저스의 첫 한국 출간본이다. 예일대에서 역사학을 전공한 특이한 이력을 가진 그는 '역사는 반복된다'는 굳은 전제 하에 미래를 예측한다. 그는 이전 책에서 통일된 한반도의 무한한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자기가 가진 전재산을 통일된 한반도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고 했다.

https://blog.naver.com/amores2/221887377478

 

이 책에서는 짐 로저스 본인의 6가지 투자 원칙을 언급한다. 위기를 즐기고, 역사의 리듬을 이해하고, 기다려야 한다는 것. 다른 사람의 말을 믿는 대신 본인이 직접 산 경험을 하라는 것. 열정을 느끼는 일에 집중하고 돈이 따라올 정도로 실력과 자신 만의 식견을 가질 것을 강조한다.

이 책을 통해 전작보다 더 북한 문제를 세세하게 말한다. 두 번 북한을 방문한 경험에서 얻은 북한에 대한 식견이 놀랍다. 장마당을 보면 이미 자본주의가 인민들에게 녹아져 있다고 말한다. 중국 기업은 북한의 지하자원 개발에 이미 수 조원을 투자하면서 이득을 챙기고 있다. 북한에서 통용되는 가장 믿을 만한 지폐는 다름아닌 달러다.

이런 북한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화해무드가 조성된 2019년의 한국의 변화는 반가울 만 하다. 남북이 통일로 향하기 위해 넘어야 할 허들은 만만치 않다. 엄청난 경제 격차와 북한이 절대 포기할 일 없는 '핵 보유 문제', 미국과 일본의 한반도 패권에 대한 야욕 등은 통일로 가는 길이 만만치 않음을 알려준다.

 

나진, 훈춘, 하산 삼각 지대의 협력 가능성은 통일 혹은 남북협력의 또다른 가능성이다. 이 지역은 중국, 러시아, 통일한국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지역으로 현재 중국과 러시아는 의향이 넘친다. 이 지역을 모두 이어 유라시아로 통하는 새로운 철로와 항로에 대한 밑그림은 통일 한국에 가슴이 뛸 수 밖에 없는 이유다.

북한의 동해안부터 남한의 동해안까지 짐 로저스는 한국의 '동해'를 세계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여기에 인간의 발자국이 찍히지 않은 비무장지대의 자연환경에 주목한다. 통일이 되거나 남북 협력이 시작되서 교류가 진행되면 전세계인들이 한국에 와보고 싶어할 거라고 말한다. 여기에 항공업과 관광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이전 책에서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가라앉는 일본에 대해 말하는데 아베노믹스의 실패에 대한 책임은 후대 젊은이들이 질 것이라며 경고한다. 러시아 역시 낙관적으로 보며 러시아 국채 투자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의 세계적 대가이자 세계일주를 여러번 해본 역사의 산 증인 짐 로저스 함께 거시적인 경제에 대한 스케치를 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기를 바란다.

 

https://coupa.ng/bUAJKL

 

짐 로저스 앞으로 5년 한반도 투자 시나리오:경제통합 한반도를 바라보는 월스트리트 전설의 투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해당 링크를 통한 구매시 일정 수수료가 블로거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댓글